1) 경영전략의 정의
산업공학에서 시스템 접근을 강조하는 이유는 그것이 시스템 자체를 분석하는데도 유용하지만 동시에 시스템의 전략을 수립하는 데도 적합하기 때문이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산업공학에서 다루는 시스템의 중요한 특성은 목표를 갖는다는 점이다. 목표가 주어지면, 시스템은 스스로 자기가 나아갈 방향과 움직이는 경로를 결정하는 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특히, 기업 시스템의 다양한 기능 가운데, 경영전략 또는 사업 전략의 수립은 가장 기본적인 핵심 기능이다. 왜냐하면 전략에 따라 경영시스템의 행동 패턴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산업공학도에게 필요한 능력과 자질이 바로 전략적 사고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전략이란 무엇인가? 전략의 정의는 시스템의 목표에 따라, 시스템 구성원의 가치관에 따라, 또는 시스템 외부의 환경이나 조건에 따라 다양한 형태나 내용으로 제시된다. 더구나 전략이라는 용어는 본질적으로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성격을 지니다. 따라서 전략은 그 범위를 어디까지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그 의미와 내용이 달라진다.
전략의 범위에 관한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기준은 없지만 크게 두 가지의 서로 다른 시각이 존재한다. 먼저 좁은 의미로 해석하면, 전략은 기업의 경영 목표를 설정하고 행동 방향을 결정하며 이를 위한 중장기 계획을 작성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는 전략의 기능과 영역을 좁게 보는 입장이다. 반면에 넓은 의미로 해석하면, 전략은 목표-방향-계획의 수립뿐 아니라 나아가 구체적인 실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이를 실질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력 및 자원을 배분하며, 전략 수행의 결과를 평가하여 새로운 전략에 반영하는 모든 과정을 다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2) 전략분석의 틀
그렇다면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 무엇부터 해야 할까? 경영전략의 수립을 위해서는 먼저 '전략적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전략분석은 경영전략의 수립을 위한 사전 활동이다. 왜냐하면 지금 우리가 어느 상태에 있고 어떤 문제가 있으며 남들과 비교하여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그에 대응하는 전략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분석을 위한 분석, 즉 주관적이고 직관적인 분석에 그친다면 오히려 전략의 수립에 혼란만 줄 수 있다. 따라서 전략분석을 좀 더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하기 위해, 다양한 분석의 틀이 사용됐다. 그 내용을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분석의 전체적인 틀은 다음 몇 가지의 세부적인 분석을 아우르는 것이다. 첫째는 가장 일차적이고 공통적인 기분 분석이고, 둘째는 기업과 사업의 상대적 위치를 분석하는 위상 분석이며, 셋째는 경영 자산과 사업 영역의 구성을 분석하는 분포 분석이고, 넷째는 시간의 변화나 수명주기의 진화에 따라 미래의 잠재적 성장동력이 어떻게 바뀔 것인가를 분석하는 동태분석이다.
- 기본 분석
전략분석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고, 그리고 실제로 가장 자주 수행되는 분석이 SWOT 분석이다. 따라서 이것을 기본 분석이라고 하기도 한다. SWOT 분석은 전략분석의 출발점이자 기본이 되는 분석으로, 모든 전략 수립에서 반드시 그리고 가장 먼저 수행되는 작업이다. SWOT는 영어의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앞 단어를 딴 이름으로,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요인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SWOT 분석을 위해 수집한 기업 내부 및 외부의 관련 정보와 SWOT 분석을 통해 도출된 기본적 전략 방향 및 지침은, 후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세부전략이 수립에도 요긴하게 활용된다. SWOT 분석은 외부 환경의 분석, 내부 능력의 분석, 전략 방향의 도출을 전체적인 순서로 하여, 구체적으로는 다음의 일곱 단계로 이루어진다.
- 1단계 : 기업(사업) 프로필 분석
기업(사업)의 전체적 프로필을 분석하는 단계로 업종, 시장영역, 경쟁 상황, 최고 경영층 능력과 비전 등의 기본 정보를 살펴본다.
- 2단계 : 외부 환경 분석
외부 환경을 분석하는 단계로 시장 요인, 경쟁 요인, 경제 요인, 기술 요인, 사회 요인 등을 살펴본다.
- 3단계 : 기회-위협요인 도출
2단계의 외부환경 분석을 토대로 기회(O)요소와 위협(T)요소를 도출한다.
- 4단계 : 내부 조건 분석
내부요인을 분석하는 단계로 마케팅 능력, 재무 능력, 연구개발 능력, 생산/물류 능력, 관리 능력 등을 살펴본다.
- 5단계 : 강점-약점 요인 도출
4단계의 내부요인 분석을 토대로 강점(S)와 약점(W)을 도출한다.
- 6단계 : SWOT 매트릭스 도출
위의 단계를 종합하여 SWOT 매트릭스를 도출한다. 이 매트릭스는 기회와 위협, 강점과 약점을 조합으로 이루어진 4가지 영역으로 구성된다.
- 7단계 : 외부환경 분석
마지막으로 각 영역에 가장 적합한 전략 방향과 대안을 도출한다. 구체적인 전략방향과 지침은 경영시스템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기본적인 전략 방향은 첫째, 기회-강점의 영역에 대해서는 강점을 극대화하여 기회를 최대로 활용하는 Max-Max 전략을 수립한다. 둘째, 기회-약점의 영역에 대해서는 약점을 최소화하여 기회를 최대로 활용하는 Min-Max 전략을 수립한다. 셋째, 위협-강점의 영역에 대해서는 강점을 극대화하여 위협을 최소로 줄이는 Max-Min 전략을 수립한다. 넷째, 위협-약점의 영역에 대해서는 약점을 최소화하여 위협을 최소로 줄이는 Min-Min 전략을 수립한다.
다음 글에서는 전략 분석의 틀을 이어서 작성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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