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입지의 평가
앞에서 제품과 공정의 유형과 조합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는 제조 시스템에서 어떤 제품을 어떤 공정에서 만들 것인가를 결정하는 문제이다. 이러한 결정이 이루어진 후에는 어디에서 생산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제조 설비를 설치할 위치를 선정하는 입지(location) 문제가 대두된다. 입지 문제는 단순히 제품 생산 공장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사무공간, 물류센터, 공공시설 등도 모두 입지 선정이 필요한 대상이다. 입지가 중요한 이유는 한 번 정해지면 되돌리기 어렵기 때문이다. 새로운 시설을 설치하는 경우뿐만 아니라 기존 설비의 확장 및 이전에도 막대한 비용이 소요된다. 또한, 일단 프로젝트가 진행되면 취소하거나 변경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입지를 정하는 것은 다양한 대안 중에서 최적의 선택을 하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본사가 서울에 있다면 생산공정을 본사와 가까운 서울 근교에 둘 수도 있고, 물류 이동이 편리한 항구 인근에 둘 수도 있다. 또한, 관련 시설이 밀집된 산업공단에 입주할 수도 있고, 정보교환이 용이한 벤처타운에 들어갈 수도 있다. 따라서 여러 대안 중에서 평가를 통해 최적의 입지를 선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평가 기준을 정해야 하며, 평가의 기준이 되는 요소들은 크게 경제적 요인과 비경제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경제적 요인은 다시 원료 및 자재, 에너지, 인력과 같은 투입 요소와 시장 수요 및 성장 가능성과 같은 산출 요소로 구분된다. 비경제적 요인은 환경적 요소, 사회적 요소, 기타 요소로 나뉜다.
표) 설비입지의 평가 요인
구분 | 평가 요인 | 설명 |
경제적 요인 | 투입 요소 | 원자재, 에너지, 인력 수급 등 공급원과의 접근성 관련 오소 |
산출 요소 | 시장수요, 잠재시장규모 등 시장과의 접근성 관련 요소 | |
비경제적 요인 | 환경적 요소 | 기온, 강우량, 강설량 등 자연환경 관련 요소 |
사회적 요소 | 지역사회 여론, 법적 제약 등 사회적 요소 | |
기타 요소 | 주거 환경, 교육여건, 문화시설 등 기타 요소 |
2. 입지 선정의 기법
설비 입지를 선정하기 위해 여러 가지 평가 기법이 사용된다.
대표적인 기법으로는 요인 평가법과 수송비용 기준법이 있다.
- 요인 평가법
요인 평가법은 점수법(scoring model)으로, 각 평가 요인에 대한 가중 점수를 바탕으로 대안을 상대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 기법은 적용이 쉽고 빠르기 때문에 대안이 많을 때 일차적인 사전 검토 도구로 유용하게 활용된다. 하지만 요인 간의 상호 영향 관계를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으며, 필수적 요인이 낮은 점수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요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최적의 대안으로 선정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요인평가법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 첫째, 평가 요인을 설정한다.
- 둘째, 평가 요인별 중요도(가중치)를 등급으로 정한다. 예를 들어 중요도에 따라 0,1, 2, 3, 4의 5개 등급으로 나눌 수 있다.
- 셋째, 중요도의 등급에 따라 배점을 설정한다. 예를 들어 0등급은 최대 50점, 2등급은 100점, 4등급은 150점으로 설정할 수 있다.
- 넷째, 각 대안에 대해 요인별로 점수를 매긴다.
- 마지막으로, 점수를 합산하여 최적의 대안을 선정한다.
표) 요인 평가법의 예시
구분 | 평가 요인 | 배점(최대 점수) | 대안1 | 대안2 |
투입 요소 | 자재 수급 | 150 | 115 | 110 |
에너지 수급 | 150 | 120 | 130 | |
인력 수급 | 100 | 70 | 80 | |
산출 요소 | 시장 규모 | 150 | 125 | 110 |
성장 가능성 | 100 | 80 | 85 | |
환경 요소 | 자연 환경 | 120 | 85 | 105 |
주거 환경 | 50 | 40 | 40 | |
지역 환경 | 50 | 35 | 40 | |
합계 | 670 | 700 |
- 수송비용 기준법
수송비용 기준법은 자재의 수송 비용을 최소화하는 대안을 최적 입지로 선정하는 방법이다. 수송 비용 대신 수송 거리를 최소화하는 기준을 적용할 수도 있으며, 두 기준 간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없기 때문에 비용 문제로 단순화할 수 있다.
이 기법은 수송 거리에 따라 수송 비용이 결정되므로, 주로 물자의 수송이 많거나 시장까지의 거리가 먼 유통업, 농축산업 등에서 많이 활용된다. 하지만 최근에는 생산 공장과 유통 시장이 국제적으로 분산된 경우가 많아 물리적인 거리보다는 공항이나 항구와의 거리, 저렴하고 안정적인 운송 방식의 확보가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되고 있다.
평가 방법론적 관점에서 보면, 이 기법은 총수송 비용의 최소화를 목적 함수(objective function)로 하고, 다양한 제한 요소를 제약 조건(constraints)으로 하는 수리계획법을 적용한다. 특히, 수송 선형계획법(LP) 문제가 된다. 즉, 공장과 공급업자 사이의 생산과 관련된 모든 이동 거리와 운송 비용을 산출하여 비용 함수와 자원 사용 함수를 설정한 후, 총비용을 최소화하는 알고리즘을 통해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방식이다.
이 기법은 복잡한 물리적 네트워크로 이루어진 입지 선정에 적합한 방법이다. 특히 입지들이 국내 여러 곳에 흩어져 있거나 부품 가공, 제품 조립, 물류 창고, 대리점 등이 복잡하게 연결된 경우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하지만 수송 거리와 무관한 환경적 요인이나 사회적 요인 등을 고려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다음 글에서는 공급망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작성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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